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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품질경영원칙"에 대하여

목표발전소 발행일 : 2024-05-23

 

ISO 9001:2015의 0.2항은 품질경영원칙입니다.

조직은 원칙을 기반으로 품질경영을 수행하여 성과를 창출하여야 합니다.

 

 

 

ISO 9001 품질경영원칙


0.2 품질경영원칙

이 표준은 ISO 9000에 기술된 품질경영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기술 내용에는 각 원칙의 설명, 품질경영원칙이 조직에 왜 중요한가에 대한 논리적 근거, 품질경영원칙에 연관된 이점의 몇 가지 사례, 그리고 품질경영 원칙을 적용할 때에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대표적 활동의 사례가 포함된다.

품질경영원칙은 다음과 같다.

- 고객중시

- 리더십

- 인원의 적극참여

- 프로세스 접근법

- 개선

- 증거기반 의사결정

- 관계관리/관계경영


 

고객중시

조직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리더십

조직은 명확한 목적과 방향을 가져야 합니다.

최고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인원의 적극참여

조직 내 모든 계층의 인원이 품질경영에 필수적입니다.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조직의 이익을 위해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경영진과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은 품질 실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세스 접근법

자원의 활용과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로 관리되어야 조직이 목표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직은 필요한 프로세스와 그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개선해야 합니다.

 

개선

조직의 모든 활동은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요구사항의 충족뿐만 아니라 미래의 필요와 기대를 다루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을 포함합니다.

 

증거기반 의사결정

효과적인 결정은 데이터와 정보의 분석에 기반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기초한 의사결정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 가능한 자료는 기록할 것

기록한 자료는 분석할 것

분석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

 

관계관리/관계경영

조직과 고객, 조직과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입니다.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그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끊임없이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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